침을 삼킬 때마다 목이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있어서 고생하시는 분들 계실 것입니다. 혹시 코로나 19에 감염이 된 것은 아닌지, 편도나 임파선이 부은 것은 아닌지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가벼운 목감기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그냥 참고 넘어갈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인후통 증상이 있을 때 셀프 치료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처음에 인후통이 있을 때는 이 방법을 사용해 보시고, 증상이 개선이 되지 않으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가벼운 목감기로 병원에 방문할 경우 여러분의 시간과 돈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시간과 돈 낭비를 막아드리기 위해서 이 글을 작성합니다. 

 

목차

     

    인후통이란?

    인후통은 침을 삼킬 때 목이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있는 게 특징입니다. 코로나19의 가장 대표적인 통증이 인후통이라서, 인후통이 찾아오면 코로나에 걸린 건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인후통은 코로나에 감염되지 않았더라도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인후통은 세균 감염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서 인후 점막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에는 미세먼지, 황사 등이 호흡기에 자극을 줘서 인후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겨울철의 낮은 온도와 건조한 공기(난방기 사용 등)가 인후 점막의 기능을 저하시켜서 인후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셀프 치료방법

    보통 인후 질환은 그 증상이 급격히 심해지는 편입니다. 초기 증상이 있을 때에만 여기서 알려드리는 일반의약품으로 셀프치료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의약품을 먹는데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병원에서 꼭 진료를 받아서 다른 질병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인후통의 경우

    인후통이 심하지 않은 초기의 인후통에는 캔디형태로 된 트로키 제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제품군으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제품군은 염증을 완화시켜 증상을 완화시키는 스트렙실트로키(옥시레킷벤키저), 뮤코안진트로키(사노피아벤티스)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두 번째 제품군으로는 항히스타민제와 국소마취제가 들어있는 미놀에프트로키(경남제약) 등이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가려움증과 통증, 자극감을 완화시켜 주는 제품입니다. 

     

    인후통과 함께 열이 나는 경우

    임파선이나 편도가 부을 경우에는 열과 함께 통증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염증인자가 목에만 있다가 온 몸으로 퍼져서 몸살 및 두통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열이 심해지면 오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소염, 해열 진통제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제품으로는 크게 2가지 계열이 있습니다. 하나는 비스테로이드성 계열의 소염진통제이고 나머지 하나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입니다. 

     

    먼저 비스테로이드성 계열의 소염진통제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나프록센 성분의 탁센연질캡슐(녹십자), 덱시부프로펜 성분의 맥시부펜정(한미약품), 이부프로펜 성분의 부루펜정(삼일제약)이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진통해열제는 타이레놀정(한국얀센) 등이 있습니다.

     

    인후통과 함께 기침, 가래가 있는 경우

    보통 우리가 먹는 기침 감기약이나 목감기약은 기침을 억제하는 진해제, 가래를 제거하는 거담제, 알레르기 완화제인 항히스타민제, 진통해열제인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있습니다. 인후통과 함께 기침, 가래가 있는 경우에는 씨콜드플러스코프정(대웅제약), 화콜씨코프연질캡슐(jw중외제약), 하디코프에프정(광동제약) 등의 목감기약, 기침감기약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이런 종합 감기약에는 진통제의 용량이 많지 않아서 통증 완화의 효과는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소독, 소염 효과가 있는 가글제와 스프레이 제제

    가글 제품

    가글제품은 소독효과가 주효능이 있는 제제와 소염효과와 소독효과가 함께 있는 제품군이 있습니다. 먼저 소독효과가 주효능인 제품으로는 케어가글액(한미약품), 헥사메딘액(부광약품) 등이 있습니다. 소염효과와 소독효과가 함께 있는 제품군으로는 아프니벤큐액(코오롱제약), 탄툼액(삼아제약) 등이 있습니다.

     

    가글 제품을 사용 후 물로 헹구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물로 헹구는 것은 약효를 반감시킵니다. 물로 헹구지 말고 입에 남은 가글을 충분히 뱉는 것이 좋습니다.

     

    스프레이 제품

    스프레이 제품은 소독효과에 중점을 둔 제품과 항염효과에 중점을 둔 제품이 있습니다. 먼저 소독효과에 중점을 둔 제품으로는 거글스프레이(동아제약), 탄툼베르데네뷸라이저(삼아제약), 베타딘인후스프레이(한국먼디파마) 등이 있습니다. 항염효과(허브성분)가 있는 제품군으로는 올리렉스스프레이(아주약품), 모겐쿨스프레이(대웅제약) 등이 있습니다.

     

    스프레이제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런 걱정을 할 수 있습니다. '먹으면 몸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다행히 먹어도 몸에 아무 이상이 없는 제품이므로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몸 관리법

    인후통이 있을 때 몸 관리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영양,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병의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흡연과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손수건이나 수건으로 목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